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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경국대학교 홍보마케팅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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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
국립경국대학교

Project 
국립경국대학교 홍보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기존 홍보마케팅 현황 진단

Scope 
Marketing Audit, Marketing Strategy

Project Process

국립경국대학교는 새롭게 출범하면서 지방거점국립대학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었습니다.
출범 초기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고 차별화된 이미지 수립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홍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진행된 홍보 활동에 대한 면밀한 진단과 평가가 필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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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Issue & Background

2025년 3월, 국립 안동대학교와 경북도립대학교가 통합하여 국립경국대학교로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새롭게 출범한 국립경국대학교는 지방거점국립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한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립경국대학교의 대학 이미지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새로운 홍보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360컴퍼니는 통합 이전 두 대학의 홍보 활동에 대한 분석과 진단을 기반으로 신규 홍보마케팅 전략 방향성을 도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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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통합 전 국립안동대학교와 경북도립대학교의 홍보활동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했습니다. 
두 학교 모두 중장기적인 홍보 플랜 없이 대학 홍보를 진행하고 있었고 각 대학만의 임팩트 있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부재로
고유의 이미지를 형성하지 못한 채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학교의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홍보전략체계 구축이 필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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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타 대학에서는 어떻게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한 벤치마킹 포인트를 도출했습니다. 
서울과 경북 지역에서 홍보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우수 사례와 국립경국대와 유사하게 두 학교가 통합해 새로운 대학으로 출범한 유사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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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홍보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던 한양대학교와 경북대학교 모두 학교의 비전과 슬로건, 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하나로 연결되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예비 수험생과 재학생 등 타겟은 달라도 누구나 학교에 대한 일관성 있는 인식이 가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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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대학의 경우 통합 직후부터 단계적인 커뮤니케이션 변화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통합 직후에는 새로 운 학교를 공표하고 이후부터 점차 학교의 비전과 연결되는 메시지로 변화하며 학교의 아이덴티티를 정교화 시키고 있었습니다.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한 대학 모두 공통적으로 홍보 전략 체계를 갖추고 이를 기반으로 일관된 메시지를 전하고 있었고, 이러한 벤치마킹 사례를 기반으로
국립경국대학교의 향후 홍보 전략 방향성을 수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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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국립경국대학교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내포한 홍보메시지를 도출하는 작업을 통해 홍보 체계를 구축 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이렇게 일관된 홍보 체계 하에 타겟, 콘텐츠, 미디어 채널 등에 따라 홍보 활동을 구체화해 효과적인 홍보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국립경국대학교의 체계적인 홍보 시스템을
정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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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Process

2025년 3월, 국립경국대학교는 본격적으로 새로운 시작을 알렸습니다. 학생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여는 공간으로서의 국립경국대학교를 표현하는 새로운 UI까지 공개하며
경상북도 미래 동력의 관문이 될 국립대학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범한 지 1년도 되지 않았지만 국립경국대학교는 학생들의 교육과 경북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성장하며 경북지역을 대표하는 지방 거점대학을 향해 나아갈 국립경국대학교의 날들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