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Company’s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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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랜딩의 핵심은 변화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고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의사결정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리브랜딩 결과에 따라서 기존 브랜드 자산을 이어가기도 하고 새로운 브랜드 자산을 만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360컴퍼니는 리브랜딩 전문기업으로서 이 부분에 집중을 했고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였습니다.
리브랜딩의 핵심
유지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변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Approach 1. 구조적으로 무엇을 남길 것인가?
‘1965년부터 60년 가까이 주력 사업이었던 ‘의류’이지만
사업의 다각화와 디지털화 등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기관으로서
‘의류’라는 키워드의 한계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법인명 변경 찬성 인원의 76% 이상이 ‘의류’라는 표현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즉, 변해야 하는 것은
사업 정체성의 재설정, 즉 의류 키워드를 제외하는 것
KATRI는 오랫동안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의 언어적 자산이었으며,
정식 법인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세간에서 ‘KATRI’로 통용되고 있었습니다.
KATRI를 변경한다는 것은 정통성에 단절이 생기고 새로운 이미지 구축에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유지해야 하는 것은
언어 자산 유지 및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는 KATRI
Approach 2. 의미적 무엇을 남길 것인가?
기관은 오랫동안 고객과의 신뢰를 중요한 가치로 여겼으며, 고객이 더 행복하고 나은 삶을 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험기관으로서의 전문성과 더 다양한 산업을 지향하는 것
역시 새로운 환경에서 고객에게 더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선사한다는 궁극적인 목적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는 기관의 미션인 Better Future to You에서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지해야 하는 것 : 신뢰, 전문성, 고객
새롭게 지향해야 하는 것 : 미래산업, 다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