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미래를 향한 변화,
카트리 시험연구원 리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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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 : 한국의류시험연구원
Project : 한국의류시험연구원 리브랜딩
Scope : Brand Strategy, Brand Name, Brand Story, Brand Slogan, Brand Design




Project Role & Respo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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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Management : Yehyun Lee 
Brand Strategy : Yehyun Lee, Minjung Jang, Seoyoung Sung, JinHae Kim, Jiyun Lee
Brand Name : Yehyun Lee, Minjung Jang, Seoyoung Sung, Jinhae Kim, Jiyun Lee
Brand Design : Hohyun Cho, Yujin Song, Minseo K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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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Company’s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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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랜딩의 핵심은 변화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고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의사결정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리브랜딩 결과에 따라서 기존 브랜드 자산을 이어가기도 하고 새로운 브랜드 자산을 만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360컴퍼니는 리브랜딩 전문기업으로서 이 부분에 집중을 했고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였습니다.

리브랜딩의 핵심
유지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변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Approach 1. 구조적으로 무엇을 남길 것인가?
‘1965년부터 60년 가까이 주력 사업이었던 ‘의류’이지만
​사업의 다각화와 디지털화 등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기관으로서
‘의류’라는 키워드의 한계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법인명 변경 찬성 인원의 76% 이상이 ‘의류’라는 표현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즉, 변해야 하는 것은
사업 정체성의 재설정, 즉 의류 키워드를 제외하는 것

KATRI는 오랫동안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의 언어적 자산이었으며,
정식 법인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세간에서 ‘KATRI’로 통용되고 있었습니다. 
KATRI를 변경한다는 것은 정통성에 단절이 생기고 새로운 이미지 구축에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유지해야 하는 것은
언어 자산 유지 및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는 KATRI




Approach 2. 의미적 무엇을 남길 것인가?
기관은 오랫동안 고객과의 신뢰를 중요한 가치로 여겼으며, 고객이 더 행복하고 나은 삶을 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험기관으로서의 전문성과 더 다양한 산업을 지향하는 것 
역시 새로운 환경에서 고객에게 더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선사한다는 궁극적인 목적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는 기관의 미션인 Better Future to You에서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지해야 하는 것 : 신뢰, 전문성, 고객
새롭게 지향해야 하는 것 : 미래산업, 다양성 




Project Outp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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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RI는 무엇인가?

단순히 한국어 이름을 번역하는 것으로는 KATRI의 차별점을 표현할 수 없기때문에
설명적 의미가 아닌, KATRI만의 가치와 차별점을 표현할 수 있는 의미를 부여해야합니다.


KATRI는 KATRI 그 자체다.

브랜드성이 강해진 KATRI는 우리만의 가치를 담아 기관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핵심가치를 KATRI의 이니셜로 새로 표현하였습니다.

Knowledge 전문성과
Attitude of enthusiasm 열정으로
Trust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시 하며
Responsibility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Innovation 끊임없이 혁신한다


KATRI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

KATRI가 기관의 차별적 정체성을 표현한다면, KATRI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사업 정체성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존 법인명에서는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이 그 역할을 하였습니다.


사업정체성은 표현 기준
1. 명확성공공기관으로서 허위나 과장이 없는 표현
2. 포괄성의류를 포함한 다양항 사업군을 포괄하는 방향
3. 전문성업무와 밀착도 높은 키워드로 전문성 표현

이렇게 기관의 정체성, 명확한 업무를 모두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발된 새로운 브랜드는

국문
(재)KATRI시험연구원

영문
KATRI Testing&Research Institute

KATRI를 그대로 쓰는 것은 정체성의 연속성 외에도 행정적으로 유리한 점이 더 많습니다.
우선, 도메인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어 기존 연락처와 직원들의 이메일 주소에 혼란이 생기지 않습니다.
상표 역시 이미 등록된 상태기 때문에 출원인 정보 변경 신고를 하기만 하면 됩니다.

한국의류시험연구원 (KATRi)는 새롭지만 낯설지는 않은, KATRI시험연구원으로 미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KATRI시험연구원의 브랜드는 보도 자료와 SNS에 공개되며 새출발을 알렸습니다.
SNS에는 빠른 시간에 많은 고객이 새로운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의미를 소개하는 영상도 함께 게재하였습니다.




Project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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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RI시험연구원의 리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여러 각도에서 점검하는 것이었습니다.

진행 과정을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큰 의사 결정을 할 때마다 더 많은 목소리를 들으려고 했습니다.
시간이 많이 들고, 자칫하면 너무 많은 의견 때문에 산으로 갈 수도 있지만
주요 실무자 외 다양한 사업부로 구성된 TF팀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모범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들었던 KATRI시험연구원의 미래는 단순한 비즈니스만 바라보지 않고
궁극적으로 고객의 안전하고 행복한 일상을 지키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KATRI시험연구원이,
지금까지 지켜온 신뢰와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포괄하는 것을 응원하며, 
리브랜딩 스토리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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