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김치 or 종가김치, 팽팽한 김치 양강구도
포장김치 시장은 대상의 종가와 CJ제일제당의 비비고김치의 양강구도입니다.
물론, 종가가 선발 브랜드이자 넘버원 브랜드이고 비비고김치는 종가보다 12년 늦게 시장에 뛰어든 후발주자입니다.
하지만, CJ제일제당과 대상의 시장점유율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대상의 종가는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데 반해, CJ제일제당의 김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점유율 격차도 2018년 11.8%에서 2020년에는 4%까지 좁히면서
CJ제일제당이 시장 점유율을 역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습니다.
역전의 아이콘(?)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제품들 중에는 선발주자로 등장하여 시장점유율 1위인 브랜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백설, 햇반 브랜드가 대표적입니다.
반면에, 김치처럼 후발주자로 출발했지만 넘버원 브랜드를 만든 경험 또한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CJ제일제당의 만두 제품입니다.
2010년대 초반까지 만두 시장 1위 브랜드는 해태의 고향만두였습니다.
하지만 2010년 대 중반 출시된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가 출시 1년 만에 넘버원 브랜드 자리를 차지 후,
만두시장 점유율 50% 가까이 성장하였습니다.
가히 놀라운 기록을 쓰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